일요일, 11월 17, 2013

No Comment
요즘 대세인 Github와 거의 비슷한 기능과 저장소를 제공하지만 Github와 비교해서 무료로 개인용 저장소를 제공한다는 점이 가장 큰 장점이 아닌가 생각한다. 간혹 비공개로 프로젝트를 진행해야하는 상황이 발생되는데 Github는 비공개로 하려면 비용을 지불해야 하기 때문에 당장 비용을 투자할 필요가 없으면 Github의 좋은 대안이 될 수 있을 것 같다.

Bitbucket은 지라를 만든 회사에서 운영하는 곳이다. 기능은 점점 현재 보강되고 있는 추세다. 처음 가입하면 1개의 그룹에서 5명까지 협업이 가능하다. 그런데 이메일을 이용해서 초대장invitation을 보내고, 이메일을 통해 가입하면 3명이 더 추가 된다.

그리고 여기서는 GIT와 머큐리얼기반의 소스 버전관리 기능을 제공한다. 당연히 이슈 트래킹기능도 제공을 하고, 위키도 지원을 한다. 기존의 GIThub/SVN/Google Code에서 컨버팅하여 소스를 가지고 오는 기능도 존재한다.

필자는 테스트 및 공개용으로 작성하는 소스는 Github를 사용하고, 개인적으로 진행하거나 비공개로 사용할 경우에는 주로 Bitbucket을 사용해서 진행하고 있다.

사이트 주소는 http://bitbucket.org 이다. 이제 Bitbucket를 사용해 보자.

1. 회원 가입 하기
    - 사이트에 접속해서  Sign up 버튼을 눌러서 회원 가입
    - 간단히 이름과 메일, 비번을 입력한.
    - Google, Facebook, Twitter, GitHub 계정으로도 가능하다

2. 회원 가입 완료 후에 로그인
    - 회원가입을 완료하면 Dashboard에서 Repository관리가 가능하다.

3. 새로운 Repository 만들기
    - 상단의 Create 버튼을 누르면 Repository를 생성하는 화면이 나타난다.
    - 이름과 설명을 간단히 적고 Create repository 버튼을 눌러서 생성한다.

4. 생성된 Repository 관리
    - 생성된 Repository 관리 화면에서 각종 정보 확인이 가능하다
    - Clone 누르면 Client에서 연결하기 위한 HTTPS, SSH 정보를 볼 수 있다.

이렇게 가입하고 생성된 Reopsitory를 이제 필요한 곳에서 정보를 설정해서 사용하면 된다. 실제 활용하는 부분은 별도로 글을 작성할 예정이다. 

0 개의 댓글:

댓글 쓰기

 
Toggle Footer